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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제조 - 조립 공정
조립 공정에서는 도장된 차체에 도어・내장 부품・시트・타이어를 장착합니다.
차체는 슬랫 컨베이어 (Slat conveyors) 에 올려 반송하는 경우와, 전용 매달림 지그 (Zig) 로 천장 반송하는 경우, 또한 마찰 롤러 (Friction Rollers) 로 구동되는 대차로 조립 작업자도 태운 채 반송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차체 조립 설비 맨 컨베이어용 (Man Conveyors) - 플라스틱 모듈러 체인 -
차체에 부품을 장착할 때, 작업자가 함께 타는 맨 컨베이어에는, 정숙, 급유가 불필요하고 클린한, 쯔바키의 플라스틱 모듈러 체인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모듈러 체인 BTH16 형은 미끄러지기 어려운 표면 형상이며, 또한 쯔바키의 플라스틱 모듈러 체인에서도 가장 높은 최대 허용 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절접하기 쉬운 슬라이드 플러그 방식을 채용하여, 유지 보수 시간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모듈러 체인은 부품 조립 설비에서도 활약하고 있습니다
동영상 콘텐츠 - 맨 컨베이어용 모듈러 체인 -
차체 조립 설비용 - 리프트 마스터 -
리프트 마스터는 오버행 (Overhang)・횡하중을 허용하는 전동 리프트입니다.
좌우 2개의 리프트 마스터로 차체를 승강함으로써, 작업성을 확보합니다. 또한, 생산 차체의 변경에 의한 설비 변경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리프트 마스터 고강성 사양
승각시의 흔들림이나 정지시의 휘어짐 등이 문제가 되는 경우에는, 지주 본체를 강화한 사양으로 대응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당사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영상 콘텐츠 - 차체 조립 리프트 마스터 -
조립 부품 승강 설비용 - 리프트 마스터 저상 (低床) 사양 -
리프트 마스터 저상 사양은 공간의 문제로 리프트 마스터의 설치가 어려운 경우에 대응하는, 높이를 억제한 사양입니다.
차체 프레임이나 도어 등의 부품을 용접 조립하는 라인이나, 배입출 (排入出) 하는 Work 의 승강 장치에, 저상으로 콤팩트 설계의 리프트 마스터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세한 저상 사양에 대해서는 당사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내・외장 부품 조립 설비용 - 소형 컨베이어 체인 -
시트의 조립 라인은, 각 부품을 적재한 팔레트를 작업장에 반송되어 조립후에 마찰 반송 (Friction Conveyance) 으로 고속 배출됩니다.
팔레트를 승강시키는 설비에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는 리프트 마스터, 조립 라인 반송에 어큐뮬레이트 (Accumulate) 가 가능한 프리 플로 체인, 배출용 마찰 반송의 감속기에 하이포이드 감속기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동영상 콘텐츠 - 소형 컨베이어 체인 시트 -
동영상 콘텐츠 - 소형 컨베이어 체인 부품 -
부품 조립 장치용 - ZIP 체인 액추에이터 -
부품을 공급 컨베이어에서 조립 작업대에 승강시켜, 작업자가 조립 작업을 합니다. 작업자의 허리 높이까지의 좁은 공간에도 설치 가능한, 쯔바키의 ZIP 체인 액추에이터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ZIP 체인은, 2 개의 체인을 지퍼처럼 맞물려, 1 개의 견고한 기둥 모양이 되어 「누름・당김」 이 가능한 쯔바키 독자적 개발의 체인입니다. ZIP 체인 액추에이터는, 이 체인을 사용한 직선 작동기로써 제품화한 것입니다.
ZIP 체인 액추에이터의 움직임을 동영상으로 보기
차체 조립 설비용 - 고속 승강 리프터 ZIP 체인 리프터 -
ZIP 체인 리프터는, 차체에 조립하는 부품을, 조립 작업자의 눈 높이 위치에 정밀하게 정지시킬 수 있는 고속 승강 장치입니다.
작업 자세의 개선에 의한 업무의 효율화와 생산성 향상, 유지 보수성 향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ZIP 체인 리프터의 움직임을 동영상으로 보기
부품 조립 설비용 - 핀 기어 드라이브 유닛 (Pin Gear Drive Units) -
부품의 조립은 턴데이블 (Turntable) 에 의해 조립되어, 부품의 장착이 실행되고 있습니다. 공간 확보가 요구되는 턴데이블에는, 쯔바키의 핀 기어 드라이브 유닛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핀 기어 드라이브 유닛은, 기어・락 (Racks) 등에 대체되는 새로운 구동 유닛입니다. 핀 기구의 휠・락 (Wheel and Rack) 과, 특수 치형 기어의 조합에 의해, 회전・직선 구동부의 설계 자유도가 크게 확장되었습니다.